토를 안하는 것이 좋지만, 내 몸이 내 맘대로 되지 않는게 사실이지요. 속은 울러울렁 한데, 차라리 구토한번 시원하게 좋겠다 싶을 때, 억지로 토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토하는 방법
식도자극하기: 손가락 집어넣기
입 속 깊은 곳까지 손가락을 넣어서 헛구역질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손은 감염예방으 ㄹ위해서 깨끗하게 씻은 뒤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 마시기
물을 연달아 10컵이상 마시다보면, 저절로 토를 할수 있다고 합니다. 숨을 쉬지 않고 참고 3컵이상 먹으라고 하네요.
역겨운 생각하기
비위가 약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는게 깔끔 할 것 같아요. 역겨운 상상을 하거나 하면, 나도 모르게 구역질이 나오게 됩니다.
양치하기
양치하다가 혀를 깊숙히 닦아 줄때 구역질을 하게 된 경험이 있으시죠? 양치질을 하고나면 오히려 토하려는 마음이 사라지고 개운하게 될수도 있으니, 양치를 시도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주변 사람에게 등 두들겨 달라하기
저에게는 단순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습니다. 등을 두들기다보면 토를 하기도하고, 구토감이 좀 사라지기도 하였습니다.
토한 뒤에 처치 방법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미지근한 물을 마시거나 포카리 스웨트 같은 이온음료를 마셔주세요.
2. 금식하기: 토하고 나서는 위가 자극을 받은 상태입니다. 속이 가라앉기 전까지는 음식섭취를 자제하세요.
토를 안하는 방법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토를 아예 하지 않는 것입니다. 속이 뒤집어지고, 위산이 목구멍까지 올라오는 것을 막는 것이 더 좋겠죠. 술을 드실때는, 먼저 음식물을 먹어 위를 보호해주세요. 시간이 없다면 우유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술을 먹는 중간중간에 물을 마셔서, 알콜을 희석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꾸 화장실을 가야하는것은 다소 불편하겠지만, 갑자기 길거리나 버스에서 토하게 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자주 토를 하는 경우는, 식도나 위에 자극을 주게되고, 이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같은 질병으로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구토감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서, 치료를 하셔야합니다.
혹시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토를 하려는 분들은 당장 이글을 읽는 것을 멈추시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